제1조(목적)

이 규정은, 본 학회 구성원의 연구윤리를 확립하고 연구자로서의 연

구부정행위를 사전에 예방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연구자의 기본 책무)

(1)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결과를 발표함에 있어 진실성을 지키며 자료를 위조, 변조 그리고 표절을 하지 않는다.

(2) 연구자는 연구결과의 해석에 특별히 주의하고 해석의 근거가 되는 가정이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다.

(3) 연구자는 연구결과의 발표 후 오류를 발견했을 때는 이를 정정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제3조(심사자의 기본 책무)

(1) 심사자는 심사과정을 외부로 공개하지 않고,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한다.

(2) 심사자는 심사를 의뢰받은 후 정해진 기간 내에 심사를 완료하고 정당한 이유 없이 심사를 지연시키지 않는다.

(3) 심사자는 학회의 심사과정이 공정하지 못하거나 심사과정의 진정성이 의심될 경우에 심사를 거부할 수 있다.

(4) 심사자는 심사물이 이미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혹은 중복심사 중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경우에 지체없이 편집위원회나 학회에 알려야 한다.


제4조(편집인의 기본 책무)

(1) 편집인은 학술지에 게재되는 모든 출판물에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

(2) 편집인은 심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그 어떤 발언을 해서도 안된다.

(3) 편집인은 학술지의 관련업무 담당자, 저자, 심사자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조절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4) 편집인은 심사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며, 편집과정 참여자를 관리?감독한다.

(5) 편집인은 편집위원회에서 출판이 결정된 이후에는 중요한 실수나 윤리적인 문제점이 발견된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논문을 학술지에 게재할 의무가 있다.

(6) 편집인은 심사자의 명단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반드시 방지해야 한다.

(7) 편집인은 출판이 결정되기까지 저자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한다.

(8) 편집인은 명백한 오류, 왜곡된 결과가 출판되었을 경우에, 즉시 이를 수정하고 저자의 소속기관에 이 사실을 알려야 한다.


제5조(용어의 정의)

상기 연구부정행위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1) 위조(僞造)라 함은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나 연구결과를 허위로 만들고 이를 기록하거나 보고하는 행위를 말한다.

(2) 변조(變造)라 함은 연구와 관련된 재료, 장비 및 과정 등을 조작하거나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를 변경 또는 누락시켜 연구기록이 진실에 부합하지 않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3) 표절(剽竊)이라 함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과정, 결과 또는 기록 등을 적절한 인용 표시 없이 도용(盜用)하는 행위를 말한다.


제6조(표절)

연구자는 표절에 대하여 숙지하고 연구결과의 출판 및 발표에서 이를 절대로 행하지 않는다.

(1) 기(旣) 출판자료, 미 출판자료 또는 전자 저작물 등 모든 자료를 사용할 때는 그 출처를 명확히 밝힌다.

(2) 다른 연구자의 연구결과를 자신의 연구결과물인 것처럼 발표하지 않는다.

(3) 문자화된 저작물이 아니더라도 타 연구자의 연구결과물을 사용할 때에는 이를 고지하고 참고문헌에 명시한다.

(4) 기(旣) 발표된 자신의 연구결과물을 인용할 때에는 그 출처를 명확히 밝히고 자기표절의 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한다.


제7조(저자의 기여)

논문이나 저서 등에 저자를 명시할 시, 각 저자가 기여한 정도를 정당하게 대우한다.

(1) 논문의 저자는 연구를 직접 수행한 경우와 연구에 전문적(혹은 과학적)으로 직접적인 기여가 있는 경우로 한하며, 2인 이상 저자의 경우 주 저자와 부 저자를 밝힌다.

(2) 학생의 학위논문이 학술지에 게재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학생이 주 저자가 된다.

(3) 각 저자는 저작물에 대하여 자신의 기여에 따른 책임이 있다.


제8조(중복게재)

다른 학술지에 게재된 적이 있는 논문은 원칙적으로 다시 게재할 수 없다.

(1) 이미 출판된 적이 있는 연구결과(외국어 포함)를 다시 게재하고자 할 때는 사전에 그 관련 정보를 편집위원회에 정확히 알려야 한다.

(2) 편집위원회는 중복게재가 허용된 논문에 대해서는 그 합당한 근거를 설명하고 출판물에 이 사실을 정확히 명시한다.

(3) 투고된 논문이 이미 다른 학술지에 출판된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경우 심사나 게재를 거부할 수 있다.


제9조(진실성 검증)

상기 연구부정행위가 발생 시 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과학적이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그 진실성을 검증한다.


제10조(징계)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 연구부정행위에 따른 연구결과물이라는 사실이 확인될 경우 편집위원회의 의결에 따라 게재를 취소하고 본 학회지에 3년간 투고를 금지하는 등 기타 징계에 회부한다.


제11조(시행세칙)

이 규정의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별도로 정할 수 있다.



Copyright ©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Humanistic Studies in Language. All rights reserved.
[139-799] 서울 노원구 화랑로 574 육군사관학교 영어과 허진교수 연구실
TEL : 02) 2197-2742     E-mail : jinhuh48@gmail.com     개인정보보호정책
The first professor Research Building 001-1,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Imun-dong 270, Dongdaemun-gu, Seoul 130-791, Korea
TEL : +82-2-2173-2688